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사이버홍보실


일본 SAP+를 무사히 마치고 귀국한 학생들, 창업 프로젝트 결과보고회 실시

조회 497

2023-01-17 14:39

2022학년도 2학기 일본 Study Abroad Program+’

창업 프로젝트 결과보고회 실시

 

2022-2학기 일본 SAP+를 무사히 마치고 귀국한 학생들,

현지에서 실시한 창업 프로젝트 결과보고회 가져

 

<일본 후쿠오카 출국 당일 학생들 모습>

 

지난 2022년 12월 26일, 2022학년도 2학기 일본 Study Abroad Program+(일본 SAP+)의 참가학생 20명이 일본경제대학 후쿠오카 캠퍼스에서의 연수를 마치고 귀국하였다.

 

<프로젝트 내용을 발표 중인 학생들>

 

현지에서는 일본어 집중 학습 및 일본 문화체험에 더해, 글로벌창업특구로서의 후쿠오카지역 이해를 위한 현지 창업 프로젝트를 실시했고, 귀국 후 2023년 1월 12일(목)에는 프로젝트 결과발표회를 열어 연수기간 동안 실시한 프로젝트 내용과 연수소감을 발표했다. 본 결과발표회에서는 예약대행 서비스 창업 프로젝트를 실시한 Fin.P팀이 우수상을, 조리실 대여 창업 프로젝트를 실시한 일기일회팀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최우수상을 시상한 일기일회팀>


최우수상 학생 소감 일본어학과 박근우

 

안녕하세요 一期一会(일기일회) 그룹 리더 박근우입니다.

우선 최우수상이라는 값진 상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본에 가기 전 마지막 SAP 오리엔테이션 때, 처음 강의실에서 그룹끼리 모여 창업프로젝트에 대한 계획을 세웠었습니다. 단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창업이라는 큰 벽에 사로 막혀 어떻게 구성을 해나가야 할지, 어떻게 해 나가야 할지 막막함뿐이었습니다.

저희 그룹은 '우리가 아직 일본에서 생활을 해본 적 없으니 경험해 보고 경험을 토대로 창업프로젝트의 주제로 삼으면 어떨까'라고 생각하여 일본에 갔습니다. 일본에서 생활해 보니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왔고 그중 이 소림 학생이 생각한 '조리실 대여에 한국요리교실을 합쳐보자'라는 아이디어로 KOOK이라는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프로젝트에 구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현재 일본에서 창업을 한 일본 경제대학 졸업생 선생님께서 차근차근 설명해 주시고 한 명씩 봐주시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셨고, 수업 시간 안에 프로젝트를 다 못 끝내도 전화로 도움을 받았습니다. 창업 외 PPT 및 발표부분에서도 현지 교수님들께서 많이 도움을 주신 덕분에 최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희 팀원인 항상 아이디어 많이 내주고 팀 리더 같았던 소림이, 팀 프로젝트 피드백 많이 해주는 현빈이, PPT디자인, 자료조사 에이스 유진이에게 고생했다라는 말 전해주고 싶습니다. 다시한번 이렇게 값지고 큰 상 주신 동서대학교에 감사드립니다.

 

 

연수 학생 소감 일본어학과 조아라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게 느껴질 수 있는 4개월 한학기 동안 일본경제대학에서 정말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배웠습니다. SAP를 시작하기 전에는 해외거주, 유학, 단체생활 등 처음 겪어보는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걱정도 많이 했습니다만 그런 걱정들은 언제 했었냐는 듯 너무나도 즐겁고 행복했던 나날들이었습니다. 현지 선생님들도 학교 및 일본에서의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먼저 나서서 저희를 도와주시고 모르는 것도 많이 알려주셨습니다. 지금도 기억에 남는 것은 유학 첫 날 기숙사에서 편의점까지 가는 길을 학생들에게 알려주시려 앞장서서 같이 동네를 돌아 주셨고 학교투어도 해 주셨습니다. 수업시간 외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에도 먼저 다가오셔서 공부가 어렵지는 않은 지, 모르는 문법이나 한자가 있는지, 학교생활은 잘 지내고 있는지 물어봐 주시고 가끔 지쳐있는 저희들을 위해 간식도 챙겨 주셨습니다. 선생님들 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친해지게 된 일본인 친구들도 먼저 다가와서 이야기를 걸어주고 같이 놀러가자고 권유해주는 등, 여러 사람들의 배려와 따뜻함이 모여 전혀 불편하지 않고 매일매일 꿈만 같은 유학생활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한달에 한번 진행되는 문화연수는 단순한 여행이나 이론적으로 배우는 공부와는 차원이 다르게 일본문화를 이해하고 몸소 느껴 나 자신의 인생에 대한 경험치를 쌓는 데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장 인기가 많았던 체험은 기모노 체험이었습니다만, 저는 후쿠오카에서 가장 유명한 신사인 다자이후 텐만구, 박물관 견학, 사가현 탐방, 한국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일본만의 독특한 전통예능 ‘경언’을 보러간 연수 또한 난생 처음 겪어보는 색다른 경험에 무척이나 즐거웠습니다.

 

저는 SAP 프로그램을 통해서 일본어 실력 또한 많이 늘었습니다.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전체 평균의 수준에 맞추어서 수업을 진행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학생들 개개인의 실력에 맞추어 한명한명 학업에 신경을 써 주셨고, 한국에서 공부를 할 때에는 책을 보는 것 외엔 일본어를 접하는 상황을 맞닥뜨리기 어려워 어휘실력이 성장하는 속도가 다소 더뎠으나 현지에서 공부를 하는 동안은 책을 보고 있지 않아도 고개를 돌리면 어디서든 일본어와 한자가 눈에 들어와 한번 외웠던 어휘의 기억도 오래가고 수업 때 배우지 않은 단어나 말도 직접 찾아보게 되어 저절로 공부가 되는 등, 현지에서의 유학생활은 언어실력 향상에 정말 도움이 많이 되고 단기간에 실력이 엄청나게 는다는 것을 직접 느꼈습니다.

 

동서대학교 재학생들 중 진로를 일본 쪽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무조건 SAP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언어실력 향상은 물론이며 혼자서라면 도전하기 힘든 여러가지 체험들도 해볼 수 있고 현지에 단기간 거주하면서 일본에서의 생활을 적응할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학생들도 4개월이라는 시간동안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값지고 소중한 경험을 얻을 수 있고 단체생활을 겪으며 여러가지 문제상황에 대한 대처, 생각의 유연함을 기를 수 있고 남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마음, 자립심과 책임감 또한 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2023학년도 2학기 파견을 위한 지원자 모집은 2023년 4월 중 모집할 예정이며, 연수 학생들의 유학 수기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하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8QZTjRbKBkc&t=49s

https://www.youtube.com/watch?v=lwJgI7Nu5cU

 

블로그 (글로벌프로그램 SAP > 일본SAP 메뉴 선택)

https://blog.naver.com/imdongseo

 

국제교류센터 홈페이지

https://uni.dongseo.ac.kr/iec/index.php?pCode=MN5000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