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서대학교 로고송 다운로드 바로가기

사이버홍보실


동서대 소프트웨어학과 학부생 연구프로그램 사업 선정 쾌거!

조회 223

종합홍보실 2021-06-08 12:49

동서대 소프트웨어학과
학부생 연구프로그램 사업 선정 쾌거!
- 동서대 학부생 연구프로그램 사업 7개 과제 선정, 전국 3위
- 동서대 소프트웨어학과 인공지능 교육 결실 맺어….

동서대학교(총장 장제국)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RP) 사업에 총 7개의 과제가 선정되었다고 7일 밝혔다. 해당 사업에 7개의 과제가 선정된 것은 전국에서 3번째로 높은 선정률을 보인 것으로서, 해당 과제에 선정된 동서대 학부생들은 6개월 동안 480만 원의 연구비를 각각 지원받게 되었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RP) 사업은 이공계 학부생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여 초중등에서 대학까지 연계되는 영재교육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과학기술분야의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선정된 과제는 △감마카메라의 Edge effect 최소화를 통한 유효시야 증가 방안 연구 △Convolutional LSTM을 이용한 사거리 교통체증 예측 시스템에 관한 연구 △신경망학습을 통한 손그림 의류 매칭 시스템 개발 △시각 장애우를 위한 딥러닝 및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 기반의 유통기한 자동 알림 챗봇 개발 연구 △MR 기반 DIY 디자인 시스템 개발 및 DIY 인테리어 UX 향상 연구 △한국형 아파트를 위한 드론택배 경로설정기법에 관한 연구 △생성적 적대 신경망을 활용한 다른 그림 찾기 생성 시스템의 연구들을 수행할 예정이다.

김민수(소프트웨어학과)씨는 “AI-X 융합연구소 소속 연구원으로서 평소 구상하던 인공지능 기반 연구아이디어가 실제 과제에 선정되어 검증받았다는 점에 기쁘며, 실제 시각 장애우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보겠다”라며 선정 소감과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지난 수년간 동서대는 소프트웨어학과를 중심으로 인공지능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해왔다. 2019년 소프트웨어학과를 필두로 연간 20억 규모의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된 이후 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기존 학부 체계 및 교과과정을 전면 개편하였으며, AI심화트랙을 새롭게 개설하여 인공지능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AI-X 융합연구소를 개소하여 학부생 중심으로 다수의 인공지능 연구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담당부서 :
종합홍보실
담당자 :
김철진
연락처 :
051-320-2090
최종수정일 :
2020-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