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서대학교 ASP 2024 모집안내
  • 미국/중국/일본 SAP 파견학생 모집
  • 2024년 동서대학교 아름다운캠퍼스 사진 공모전
  • GELS Challenger 참가자 모집
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MY BRIGHT FUTURE
문화콘텐츠 아시아 No.1 동서대학교

취업사례


엉뚱한 새댁 부부의 세계일주 이야기

조회 1,840

관리자 2016-06-09 00:00

 

   광고PR 졸업한 ‘엉뚱한 새댁부부’ 박태양·정유희씨   

 

987일 동안 20개국 51개 도시 여행하며

'꿈 프로젝트 세계일주’ 펼치다

 

 

 

국내외 청소년·청년 350여명 직접 만나


잠재된 재능 발견하도록 돕는 ‘찾아가는 꿈 상담소’ 역할

 

안녕하세요. 동서대학교 후배 여러분!
저희는 “찾아가는 꿈 상담소”라는 주제로 987일간 세계 20개국 51개 도시를 여행하며 사람들의 가치 있는 꿈 찾기를 상담을 통해 돕고 응원하는 여행을 진행중인 엉뚱한 새댁 부부입니다. 그리고, 동서대학교를 졸업한 광고PR전공 캠퍼스커플(남편 박태양 02학번, 아내 정유희 05학번) 출신 부부이기도 하지요.

 

 

연애가 사람을 바꿀 수 있다?

 


2007년 군대를 전역하고 복학한 당시, 저는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발표불안 및 대인기피증으로 학업에 적응하지 못하고 수업시간에는 뒷자리에 엎드려 있거나, 간신히 출석만 하는 학생이었습니다. 그나마 제가 집중하고 있었던 건 광고공모전에 참가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현재의 아내가 타 학교에서 저희 학과로 편입을 해왔고, 함께 팀이 되어 공모전을 하면서 저는 그녀에게 반하게 되었습니다. 교제를 수락하는 조건으로 수업시간 맨 앞자리 앉기, 옷 단정하게 입기, 피어싱 제거하기, 술 마시지 않기 등 여러 가지 어려운 조건들을 내걸었지만, 어떻게든 그녀를 만나고 싶었기에 제 습관을 바꾸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렇게 저는 6년의 연애 끝에 결국 그녀와 결혼까지 성공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여행을 떠나기 전 직업은 무엇이었나요?

같은 학과를 졸업했고, 전공을 활용한 직업 군에 취업을 하게 되었지만 실제로 하는 일은 달랐습니다. 학창 시절엔 광고PR을 전공하면 광고대행사로 취업을 해야 할 것 같은 막연한 마음이 있었는데, 다양한 직업 군과 현실적인 직업사회에 관한 정보가 부족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여행을 떠나기까지 졸업 후 5년간 저는 해운대에 있는 한 해양 테마파크(부산아쿠아리움)에 마케팅 담당자로 취업을 했고, 아내는 20대때 보다 더 다양한 경험을 가지는걸 원해서 기독교 언론사 기자, 준 종합병원 홍보담당자, 출판사 디자이너, 창의미술교사, 미술관 큐레이터, 동기부여 강사 등 다양한 직업 군에서 경험을 쌓았습니다.

 


왜 직장을 그만두고 세계여행을 떠나게 되었나요?

 

 

당시 저희는 현재의 모습에 감사하면서 신혼생활을 이어가고 있었지만, 아무것도 하고 싶은 게 없다는 아내의 띠 동갑 동생을 비롯하여 많은 친구들이 취업난 속에서 미래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고 있는걸 보게 되었습니다. 이에 언니로서 잔소리가 아닌 현명한 도움이 되고 싶어서 직장생활과 함께 상담, 코칭, 멘토링 과정을 공부하며 동생에게 길잡이 같은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했고 그로 인해 동생은 명확하게 꿈꾸고 있는 일이 생겨 진로를 정하게 되었고, 원하는 꿈을 위해 학업 성적을 올려서 수시모집으로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동서대 사회복지학부 후배로 입학해 열심히 학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후 아내는 상담과 강의 프로그램 등으로 워크샵으로 학생들의 진로를 돕는 회사를 설립하였지만 여러 가지 문제가 생겨 뜻대로 쉽게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다시 준비하는 마음으로 실제 길에서 만나는 청소년, 청년들의 진로 및 꿈 상담을 전국여행을 하며 시작했고, 아이들에게 유괴범으로 오해를 받으며 일회성으로 시작한 ‘꿈 프로젝트’ 여행은 SNS로 소통을 이어가면서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어 2차여행, 3차여행, 계속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호주로 가서 워킹홀리데이 학생들과 한국 유학생들을 만나는 프로젝트로 이어지게 되면서 직장을 내려놓고 떠나게 되었고, 나아가 세계를 여행하며 세계 속에 다양한 사람들은 어떤 꿈과 인생관, 사랑, 상처를 가지고 살아가는지에 관한 다양한 에피소드 속의 인사이트와 이야기들을 수집하기 위한 세계일주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일이 있었나요?

 


무엇보다 987일간의 꿈프로젝트를 통해 총 350명의 다양한 국적 다양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고 올 수 있었습니다. 그 외 7일동안 9288km를 달려 유럽으로 가는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기 위해 러시아로 넘어갔던 이야기, 러시아와 횡단열차에서 만난 북한 사람들을 이야기, 반 테러 정서 때문에 기차에서 만난 수상한 중동사람을 테러범으로 오해했던 이야기, 유럽에서 시리아 난민들과 접촉했던 이야기, 한국 문화원에서 만난 한류를 사랑하는 외국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진정한 한류의 의미를 체험했던 이야기 등 수많은 에피소드가 존재합니다. 또 여행을 하면서 저희 부부가 적은 꿈 리스트에 있는 목록들을 실행하며 해외에서 미술 전시회, 전공 살려서 해외에서 취업해보기, 100명의 워홀러를 모아서 1박2일 캠프하기, 타이마사지 배우기, 칼럼니스트 되어 보기, 언론사 노출 및 방송출연 등 한국에서 하지 못한 다양한 직업 및 경험적 체험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한국에서는 직장생활과 이어지는 야근 등으로 인해 결혼 후 함께 살고는 있지만, 아내와 실제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했었습니다. 하지만 24시간을 꼭 붙어 다니며 낯선 환경을 함께 헤쳐나가는 동안 더욱 애틋한 감정이 생기며, 이 사람과 함께라면 무엇이든 해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힘든 일은 없었나요?   

 


장기간의 여행 동안 예기치 못한 다양한 일들이 일어났습니다. 유럽에서 아내가 핸드폰을 도난 당하고, 러시아에서 불량배들에게 위협을 당하기도 하고, 태국에선 어이없는 일로 불법체류자가 되기도 하고, 불가리아에선 날짜를 착각한 것을 계기로 두 번이나 비행기를 놓치게 되는 어이없는 일들을 겪기도 했습니다. 한국에서 번듯한 사무실에서 일하다가 호주에서는 늦은 밤 걸레를 들고 청소를 시작하면서 남모르게 눈물도 흘려보고, 사용하던 계좌가 갑자기 묶여버려 돈을 쓸 수 없게 되거나 홍콩에서는 맹장이 터져 배를 움켜쥐고 급하게 한국에 귀국하는 등 예상치 못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계획에 없던 문제들을 하나씩 극복해가면서 인생에서 다가오는 어지간한 일에는 꿈쩍도 하지 않을 수 있는 내공이 많이 쌓이게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현재는 얼마 전 한국에 귀국하여 그간의 일을 정리하고 한국생활을 준비해가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그간의 경험과 이야기를 바탕으로 여행기를 정리한 책과 다큐멘터리 영화를 제작준비 중이며, 청소년 대학생, 사회 초년생을 대상으로 한 8주과정 진로탐색 워크샵 등 현실을 살아가면서 겪는 고민해결과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는 사업을 또한 함께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 학교, 교회, 기업, 공기관, 지역사회 등 여러 모임에 연사로 초대받아 그간의 경험을 다양한 주제와 형태로 나누는 시간을 가지며 ‘강사’라는 직업으로 현재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 3대륙을 거쳤지만, 앞으로 아프리카와 북,중,남미를 여행하며 그곳의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고 싶은 새로운 꿈이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활동은 부부가 한 팀이 되어 함께 한걸음씩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진행되는 이야기도 후배 여러분과 자주 나누고 싶습니다. 힘냅시다. 파이팅!!

 

<박태양·정유희씨 부부>

 

<부부 이력 및 경력사항>
 
남편 박태양
- 동서대학교 광고PR전공 졸업
- 부산아쿠아리움 마케팅부 광고/제휴/멤버쉽 담당
- 마담투소부산 마케팅부 광고/제휴 담당
- 주렁주렁㈜ 마케팅 팀장
- 썬맨픽쳐스 대표
- (현)엉뚱한새댁부부의 꿈프로젝트 세계일주 진행중
- (현)엉뚱새스쿨 공동대표
 
 
아내 정유희

-동서대학교 광고PR전공 졸업
- 아리엘 갤러리 큐레이터
- 2008 비엔날레 도슨트
- 교회복음신문 취재기자
- 강동병원 경영기획실 홍보마케팅 담당
- 선경문화사 디자인실 주임
- 위드커뮤니케이션 미디어팀 팀장
- 피카소미술 창의미술교사  
- 울진아쿠아리움 온라인 홍보담당
- 협동조합 드림Q 마케팅팀장
- (현)엉뚱한새댁부부의 꿈프로젝트 세계일주 진행중
- (현)엉뚱새스쿨 공동대표
 

 

홈페이지(블로그) : www.creativecouple.co.kr 
페이스북 :
www.facebook.com/sunman5 (남편) 
           
www.facebook.com/soa520 (아내)
카카오톡 : soa0520(엉뚱한새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