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서대학교 ASP 2024 모집안내
  • 미국/중국/일본 SAP 파견학생 모집
  • 2024년 동서대학교 아름다운캠퍼스 사진 공모전
  • GELS Challenger 참가자 모집
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단


기타 오미크론 변이 우세화로 인한 확산 대비

조회 1,624

강다윤 2022-01-27 11:12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 분석과 확산 대비

- 델타 변이, 인플루엔자와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 비교,

오미크론 우세화 이후 중증예방 중심의 지속가능한 방역체계로 전환 -

오미크론 변이 발생 현황 및 특성

 

국내발생 분석결과 오미크론 변이 13주 검출률 50.3%로 우세종화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 높으나 중증도 낮음, 인플루엔자보다 전파력 높고 중증도 다소 높음

 

예방접종 및 먹는 치료제는 오미크론 변이에도 여전히 효과적인 수단

 

오미크론 우세화 이후 영향과 대응

 

개인 중증도는 낮더라도, ‘사회 피해 규모는 클 수 있음

고위험군 중증예방을 위한 조기진단·조기투약, 일반 국민은 동네 ·의원에서 적시에 진료·검사

 

설 연휴에 앞서, 신속한 예방접종 완료와 개인방역수칙 준수 및 올바른 마스크 착용 당부

해외 각 국에서 오미크론이 빠르게 우세화됨에 따라, 확진자 발생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1월 3주 국내 확진자의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이 50.3%로 증가하여 국내에서도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화되었습니다.

*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 : 국내 확진자 50.3%, 해외유입 97.5%

1.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

  • 현재까지 국내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오미크론 변이의 전파력은 델타변이에 비해 2배이상 높고, 중증도는 델타 변이에 비해 낮으나 인플루엔자보다는 다소 높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 국내에서 오미크론 변이 중증도를 평가하기 위해 델타, 오미크론 변이 확정 사례를 대상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오미크론 변이 치명률은 0.16%로 델타 바이러스 0.8%에 비해 약 1/5배 낮게 분석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미크론 변이 유행 확산으로 고위험군 확진자가 증가할 경우 위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위중증·사망자 규모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국내 조사 결과, 3차 접종 후 오미크론과 델타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중화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성인에서 화이자 백신으로 3차 접종을 한 경우, 접종 2~4주 경과 시 오미크론주에 대한 중화항체가는 접종 전 대비 10.5~113.2배 증가하였습니다. 
  •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치료제 효과는 기존 항체치료제는 효과가 떨어지지만, 항바이러스제(팍스로비드, 렘데시비어 등)는 입원 및 사망위험을 80% 이상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2. 오미크론 대응전략에 따른 방역 대응체계 전환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우세화에 따라 방역 대응체계를 전환하겠다고 하였습니다. 핵심은 한정된 방역·의료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전체 확진자 규모의 통제·관리보다 고위험군의 신속한 진단과 치료에 집중하고, 확진자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진단검사·역학조사·관리 대응체계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1) 진단검사 체계 전환
  • 코로나 19 진단검사 개편은 PCR검사 역량을 60대 이상 등 고위험군 조기진단에 집중하여 조기치료를 통해 위중증을 예방하고자 한다. 
  • 보건소 선별진료소 PCR검사는 60대이상 고위험군(우선검사필요군)에 집중하며, 이외 대상자는 보건소 선별진료소 자가 신속항원검사를 활용하고, 유증상자는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 의료기관에서 진료와 검사(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한다. 
  • 진단검사체계 개편은 오미크론 우세지역인 광주, 전남, 평택, 안성에서 126일 우선 시범적용하고, 전국 확대를 추진한다.
<PCR 우선순위 대상자(안)>

구분

내용

확인방법

60세 이상

감염 시 위중증 우려가 높은 고령층

신분증

역학적 연관자

보건소에서 밀접접촉등 이유로 PCR검사 요청받은자

PCR검사 요청 안내 문자

의사소견자

진료 과정에서 의사가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하다고 소견서를 작성해 준 환자

의사소견서

감염취약시설

선제검사대상

감염취약시설 종사자

재직 관련 증명서류

신속항원검사

양성자

병·의원 및 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 자가검사에서 양성이 확인된 자

양성결과가 나온 검사키트

2) 확진자·밀접접촉자 관리기준 변경
  •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을 반영하여, 예방접종력 여부, 증상 유무를 고려하여 확진자·접촉자의 격리기간을 변경하여 126일부터 전국에 적용한다.
  •  확진자 격리기간은 예방접종완료자는 7일 격리하며, 미접종자 및 이외 접종자는 10일 격리한다.

* 해외입국자는 2.3일까지는 10일 격리기간 유지, 2.3일 이후 조치사항은 추후 발표 예정

  • 밀접접촉자 중 예방접종완료자는 수동감시, 미접종자 등은 7일 자가격리를 하며 모두 6∼7일차에 PCR검사를 시행한다.

※ (공통) 7일 격리해제 시 3일간 주의 : KF94(또는 이와 동급) 마스크 상시 착용, 감염위험도 높은 시설(다중이용시설, 감염취약시설 등) 이용(방문) 제한 및 사적 모임 자제

구분

예방접종 접종완료자

(3차 접종 후 또는 2차 접종 후 90일 이하 자)

미접종 및 그 외 예방 접종자

확진자

무증상

7일 격리

*해당기간 동안 무증상 유지

10일 격리

유증상

7일 격리

*발열 없고, 임상증상 호전

밀접접촉자

수동감시

(6~7일차 PCR 검사)

7일 격리

(6~7일차 PCR 검사)

3) 예방접종 지속 추진
  • 정부는 백신 접종은 오미크론 변이에도 여전히 가장 효과적인 대응수단으로, ①감염 시 중증·사망 위험이 높으나 아직까지 접종에 참여하지 않으신 고령층 미접종자, ②2차접종 완료 후 3개월이 경과하여 3차접종 대상자께서는적극적으로 접종에 참여하여 주실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 1월 2주차 확진자에서 예방접종력에 따라 중증 진행을 평가한 결과 ‘3차접종 후 확진군’*은 ‘미접종자 확진군’에 비해 중증(사망 포함)으로 진행할 위험이 90.9%, ‘2차접종 후 확진군’도 ‘미접종자 확진군’에 비해 80.2% 낮게 나타났습니다. 

즉, 미접종자 확진군의 중증화율은 ‘3차접종 완료 후 확진군에 비해 11, ‘2차접종 완료 후 확진군에 비해 5배 높게 나타났습니다. 

4) 개인방역수칙 준수 강화, 마스크 권고 강화

(방역수칙 및 올바른 마스크 착용) 일상생활에서 ▲KF94·KF80 마스크 착용하기,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1일 3회 이상·회당 10분 이상 환기하기, ▲사적모임·외출·집단행사는 최소화하기 등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해주시기 바랍니다.

- 오미크론 유행상황에서 마스크 착용은 개인이 지킬 수 있는 간편하고 효과적인 방역수칙인 만큼, 실내 또는 다중이 모이거나 2m 이상 거리두기가 어려운 실외에서는 마스크반드시 착용하고,

- 설 연휴 고향방문·여행으로 기차 또는 비행기 등 다중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에서 KF80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당부드립니다.

- 일상생활에서는 KF 80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 또는 수술용·비말 차단용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나,

-기저질환자* 등 코로나19 고위험군 또는 ❷3밀 시설(밀집·밀접·밀폐), ❸감염취약시설**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비말 차단율이 높은 KF94 또는 KF80 마스크 착용을 우선 권장합니다. 

* 심혈관질환, 당뇨, 만성 폐질환, 암, 뇌혈관질환, 면역저하, 비만, 천식 등

- 다만, 넥워머, 바라클라바 등 옷가지로 얼굴을 가리는 것은 마스크 착용으로 인정되지 않아 마스크 미착용에 따른 과태 부과 대상이 됩니다. 

새로운 생활 속 방역수칙

1

미접종자는 기본접종하기, 2차 접종 유효기간 만료 전 3차 접종하기

2

올바른 마스크 착용으로 입과 코 가리기, 특히 감염위험시설(3밀 환경), 감염취약시설(요양시설)에서는 반드시 보건용마스크 착용하기

3

30초 비누로 손 씻기, 기침은 옷소매에

4

1일 3회 이상·회당 10분 이상 환기하고,

손이 많이 닿는 곳(가정 내 문고리, 스위치, 전화기)은 1일 1회 이상 소독하기

5

사적 모임의 규모와 시간은 최소화하기

6

아프면 검사 받고, 집에 머물며 고위험군(60세 이상, 기저질환자 등)을 만나지 말기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코로나19 감염증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설 연휴동안 다중이용시설 방문을 자제해주시고, 개인 방역수칙을 준수해주시기 바랍니다.

설 연휴가 끝나고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출근을 자제하고 코로나19 검사 받는 것을 권고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동서대학교 코로나19 비상대책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