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대-국가수리과학연구소(NIMS), 업무협력 협정 체결
학·연 협동 석·박사 학위과정 운영, 과학기술 응용수학분야 인력양성, 교육과정, 공동사업 추진
동서대학교(총장 장제국)는 뉴밀레니엄관 11층 글로벌룸에서 국가수리과학연구소(소장 김현민)와 산업수학 응용분야의 상호이해 및 인재양성 업무협력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협정식에는 동서대 장제국 총장, 김정선 부총장, 이종익 대학원장, 정도운 산학협력단장, 조경미 소프트웨어융합대학장, 이병국 교수, 이훈재 교수, 이상곤 교수와 국가수리과학연구소김현민 소장, 하태영 산업수학연구본부장, 황동욱 공공기반연구본부장, 윤강준 부산의료수학센터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정에 따라 양 기관은 ▶ 산업 수학 응용분야의 인력 양성과 인적 교류 및 공동 사업을 위한 상호 협력▶ 산업 수학 응용분야의 핵심 인재양성 체계 구축을 위한 교육과정 공동 개발 및 학연 교류 ▶ 산업 수학 응용분야의 인재양성 및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자원 공동 활용 및 공동사업 추진 ▶ 지역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기업지원 체계 공동 구축 및 지원하게 된다.
특히 이날 동서대학교와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우리나라 과학기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상호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공동으로 인식하고 동서대학교 대학원에 학·연 협동 석·박사 학위과정을 설치하여 운영할 것을 약정하였다.
협동과정의 전공 분야는 NIMS의 연구 분야에 해당되는 응용수학, 산업수학 분야 모두 포함하며, 세부 전공 및 정원에 관한 세부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따로 정하기로 하였다.
이는 동서대학교 대학원에 입학하여 절반은 대학에서 공부하고 절반은 최고 응용수학 전문가 집단인 NIMS 연구원들의 지도하에 실험 실습 및 논문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장제국 동서대 총장은 “수학 분야의 국가 경쟁력을 확보를 위하여 설립한 전문 연구기관인 국가수리과학연구소와 산업수학 분야의 업무 협약을 체결해 기쁘다”라며 “또한 기초과학 산업수학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석·박사 학위과정을 설치 운영해 양 기관이 윈윈 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