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동서대학교 아름다운캠퍼스 사진 공모전
  • GELS Challenger 참가자 모집
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사이버홍보실


정보보안학과 ‘해킹과 방어’ 전문가 집단 참여 수업 진행

조회 7,974

2020-07-09 17:58

정보보안학과 ‘해킹과 방어’ 수업
전문가들 집단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톡톡한 효과 거둬
국내 최고 해킹 분야 전문가 임채호 박사,
대검찰청 특수수사과 출신 이상중 본부장 등 수업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프로젝트 수준을 산업계에 필적할 정도로 끌어올려

  2020-1학기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부분의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해킹과 방어”수업의 특징상 면대면 프로젝트 수업이 절실히 요구되는 분야지만, 전반기 수업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일정 부분을 면대면 팀별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수업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위하여 “해킹과 방어”교과목에서 학생팀별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외부의 전문가와 공동으로 특강 및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평가 및 컨설팅을 진행함으로 최신의 기술적인 흐름과 실무에 적용가능한 프로젝트 결과물 생성에 이바지를 하였다.

  “해킹과 방어”수업진행은 임채호박사가 진행하였고, 수업의 전문멘토는 대학원생 홍승표씨가 참여하였다. 임채호박사는 해킹분야의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 국내에서 최초로 KASIT에서 해킹관련 교과목을 개설하여 많은 해킹 전문가를 배출하였다. 또한 임채호박사는 “해킹과 방어”수업의 필요한 전문Tool을 제공 및 수업에 활용하여 참여 학생들의 프로젝트 수준을 산업계 수준으로 끌어 올렸다. 또한 수업에 전문멘토(대학원생)를 활용하여 교수자와 학생들간의 전문적인 인터페이스를 담당하여 원활한 소통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많은 호응을 받았다.

 “해킹과 방어” 캡스톤 설계의 공정성과 성과확산을 위하여, 외부 전문가 집단의 평가를 병행 하여 수행하였다. 특별히 대검찰청 특수수사과(대검 사이버 1호 수사관) 출신 이상중본부장의 특강 및 자문을 통하여 “동서대학교 IDS(침입탐지 시스템) 보안장치 개발은 관련회사에 기술이전 수준이라는 평가 및 찬사를 받은바 있다. 향후 ”해킹과 방어“프로젝트의 결과물에 대한 특허출원 및 후속과제를 진행 중에 있어서 기대가 된다.

 ”해킹과 방어“ 수업을 통하여 공학교육혁신센터와 공동으로 ”2020년 9월 동서대학교 암호크랙/디지털 포렌식 경진대회“를 개최하였고, 그 결과를 수차례 기사에 게재되었다. 본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다음과 같은 역량이 향상 되었다. ⓵ 프로그램 코드 취약성과 패턴분석 역량 ⓶ 프로그램 취약성 분석 및 분석도구 성능 비교 역량 ⓷ APT모의해킹 도구 개발 역량 ⓸ APT 공겨과 Web Apps 취약성공격과 효과적인 대응체계 역량

 향후 우수한 전문가 집단의 수업참여를 통하여 우수한 정보보안 역량을 겸비한 인재양성이 예상된다. 동서대학교 정보보안학과와 정보보안 전문가 집단의 지속적인 산학협력을 통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학과로 발전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