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서대학교 ASP 2024 모집안내
  • 미국/중국/일본 SAP 파견학생 모집
  • 2024년 동서대학교 아름다운캠퍼스 사진 공모전
  • GELS Challenger 참가자 모집
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사이버홍보실


장대비 뚫고 완수한 낙동강 대장정 체험기

조회 13,187

2008-06-24 00:00

Untitled Document

장대비 뚫고 완수한 김민경 학생의 낙동강 대장정 체험기

나는 낙동강 환경 봉사단 9기이며, 지난해에 이어 2년째 봉사단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작년에는 팀에서 막내 정도에 위치에 있었으나, 올해에는 10기들의 선배이자, 팀원들을 이끄는 팀장을 맡게 되어 아무것도 모르고 처음 도보탐사에 임했던 작년과는 각오와 책임감부터 남달랐다.

기말고사가 끝나자마자 도보탐사가 6월 17일 시작 되었다.
설레는 마음으로 밤잠을 설쳤지만 새벽같이 일어나 팀원들과 나의 준비물을 챙기고, 학교로 향했다.
몇 일전부터 도보탐사가 시작되는 월요일부터 장마가 시작된다는 일기예보에 걱정이었지만 다행히 첫날에는 날만 흐렸지 비는 오지는 않았다.

왜관역에 도착하고, 우리들은 각 팀별로 첫 번째 활동인 설문조사를 시작했다. 설문조사는 왜관읍 주민들에게 낙동강 환경오염에 대한 의식을 조사하고, 동서대 학생들이 이러한 활동이 지역주민에게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주민들의 참여도도 높았고, 젊은 친구들이 좋은 일 한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는 어르신들이 있어서 도보탐사와 농촌봉사 활동도 거뜬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은 힘이 생겼다.

설문조사가 끝나고 본격적인 도보탐사가 시작되었다.
해도 구름에 가려져 선선한 날씨였고, 첫날 도보구간이 도로 사정 악화로 인해 조금 짧아져서 힘들지는 않았다. 하지만 일정이 늦어진 관계로 속도를 내어야해서 속보로 15km를 걸어야했다. 오랜만에 걸어서인지 발가락에 작은 물집이 잡히긴 했지만 걸을만했다.

둘째 날 부터 본격적인 도보활동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새벽부터 내리기 시작한 비에 설마 걷겠어? 하는 생각을 했지만 폭우가 내리는 와중에도 우비를 챙겨 입고, 이른 아침부터 강행군을 시작했다.
구미에서부터 오전행군거리는 20km! 하지만 비가 많이 와서 상황이 생각보다 심각했다.
억수같이 쏟아지는 빗물에 눈뜨기가 힘들어 앞이 안보일 정도였다. 체온은 떨어져 추웠고, 신발에 물이 가득 들어가 발이 퉁퉁 불었다.

점심을 먹고 오후에는 15km를 걸었다. 비가 잠시 그치고 그제야 나는 정신을 차리고 걷기 시작했다. 작년과 같은 도보 구간이었기에 환경오염정도에 대해 비교하여 느낄 수 있었다. 구미공단, 먼저 공기부터 속이 거북해질 정도로 매캐했고, 주변 하천에 물은 탁했다. 우리가 먹는 물의 상수원인 이곳의 환경 상태를 보았을 때, “차라리 안보는 것이 나았을 걸”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공장 내에는 자체적으로 설치된 폐수 정화장이 있었다. 기업인들의 양심을 믿고 싶었다. 그리고 낙동강 상수원에 사는 사람들에게 오염의 심각성과 상수원의 오염으로 인해 낙동강 하류 지방 사람들이 받는 피해에 대해 의식하게 해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셋째 날 마지막 도보활동을 했다.
전날 종일 비를 맞고, 찬물로 샤워한터라 모두들 감기에 몸살까지 걸리고 얼굴에는 어둡게 ‘다크 서클’이 드리워져 있었다. 게다가 전날과 달리 해가 쨍쨍 내리쬐어서 모두들 힘들어했다. 도보구간 또한 오르막 구간이었고, 구간 끝에 아스팔트 위로 보이는 아지랑이가 현기증을 더 일어나게 만들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힘들어 지친사람이 있으면 목에 걸고 있던 수건으로 서로 잡고 끌어주며 걸었다.

마지막 구간을 통과하는 순간 모두들 힘들어서 바닥에 쓰러졌지만 다시 한명씩 일어나 서로에게 다가가 수고했다고 격려를 했다. 얼굴을 대한지 얼마 안 된 팀원들이었지만 서로에게 뜨거운 동료애를 느끼고, “나 스스로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냈다는 성취감에 가득 찰 수 있었던 순간이었다.”

도보활동이 끝나고부터 농촌봉사활동이 시작되었다. 구수한 충청도 사투리의 이장님이 우리들을 트럭에 태워갔다. 초록색 잎이 가득한 산이었는데 담뱃잎 이라고 했다. 오전에는 담뱃잎 기둥을 새웠는데 산 전체가 담배 밭이라서 끝나지 않는 일로 인해 모두 로봇이 되어갈 때 쯤 꿀맛 같은 새참이 왔다. 일하고 먹은 밥이라서 그런지 말 그대로 꿀맛이었다.

복숭아밭, 오미자밭도 갈고, 그 외에 마을 이장님들이 필요로 하는 것 이라면 언제 어디든지 달려갔다.
일손이 부족한 터라 해야 할 일도 많고, 조심히 다뤄서 해야 하는 일들이어서 더 손이 많이 갔지만 그만큼 일을 끝마쳤을 때 얻는 보람은 쉽고 간단한일에 비해 더 컸다.

환경오염이 심각한 지금 이 시점에서 낙동강의 환경오염 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수질을 측정하며, 환경오염의 실태에 대하여 주민들에게 알리고, 초등학생들에게 물의 소중함을 가르치는 활동들을 하고 농촌의 일손도 돕는 우리 낙동강 봉사활동단의 활동 중 어느 것 하나 보람차지 않다 할 활동들이 없었다.
이런 봉사활동 단체가 있는 우리학교가 자랑스럽게 느껴졌다.

그 곳에 있는 동안에도 하루하루 빨리 지나 간다고 느껴졌지만, 집에 돌아와서 다시 생각해보니 정말 꿈같이 지나간 6박7일이였다.
마지막 4학년, 대학생활에서 가장 큰 행사를 끝냈다는 아쉬운 마음이 커서 그런지 더 잘 하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
부족한 나를 따라준 팀원들에게 고맙고, 힘들 때마다 함께 했기에 허전함과 그리움이 큰 것 같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낸 나 자신에게도 칭찬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해마다 경쟁률이 높아지는 우리 봉사단이 더욱더 발전하기를 바란다.

-2008년 6월 24일 국제통상 4학년 김민경 (B팀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