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서대학교 ASP 2024 모집안내
  • 미국/중국/일본 SAP 파견학생 모집
  • 2024년 동서대학교 아름다운캠퍼스 사진 공모전
  • GELS Challenger 참가자 모집
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사이버홍보실


한중일 국제심포지움 개최

조회 11,991

2009-10-14 09:25

한중일 국제심포지움 개최

일본 민주당 정권 출범 이후 급변할 ‘한·중·일 관계’ 조망

일본 민주당 정권이 출범한 이후 새로운 변화의 시대를 맞고 있는 한·중·일 3국 관계와 하토야마 정권의 대 아시아정책을 짚어보는 국제 심포지움이 열렸다.


동서대 일본연구센터는 일본 게이오대 현대한국연구센터, 중국 사회과학원 조선문제연구중심과 공동으로 10월 12일 서울 가든호텔에서 ‘일본 민주당 정권 출범과 韓·中·日관계’라는 주제로 국제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이 심포지움에는 정계, 학계, 언론계 등 동아시아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했으며 ▲기조연설(공로명 전 외무장관) ▲제1세션-최근의 한반도 정세와 한중일 관계 ▲제2세션-일본의 민주당 정권의 탄생과 한중일 관계 ▲제3세션-북한문제와 한중관계의 전망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특히 제2세션에는 오다치 모토유키(尾立源幸) 일본 민주당 참의원의원, 곤도 쇼이치(近藤昭一) 일본민주당 중의원의원 등 여당의원들도 지정토론자로 참석해 심포지움의 무게를 더했다.


이 행사를 주최한 장제국 동서대 부총장은 “지난 8월 30일 일본 중의원선거에서 민주당이 압승을 거두고 정권교체를 이룬 후 처음으로 실시하는 대규모 국제 심포지움이었다. 정권 교체 이후 동아시아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3국간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한중일 전문가들을 초청해 행사를 열었다”고 말했다.

 

 

주요 참석자는 다음과 같다(행사 순).
박동순 동서대 총장, 공로명 전 외무장관, 정구종 동서대 일본연구센터소장, 오코노기 마사오 게이오대 교수, 윤덕민 외교안보연구원 교수, 박건일 중국사회과학원 교수, 오영환 중앙일보 통일문화연구소 부소장, 장제국 동서대 부총장, 소에야 요시히데 게이오대 교수, 오다치 모토유키 일본 참의원의원, 곤도 쇼이치 일본 중의원의원, 이원덕 국민대 교수, 니시노 준야 게이오대 교수, 김경일 북경대 교수, 이성일 동서대 교수, 구로다 가쓰히로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 신정화 동서대 교수.




<종합홍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