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7회 동서디자인미술실기대회 개최안내
  • 동서대학교 학사 챗봇 DA.Bot(Dongseo AI Robot) 운영
  • 코로나 확진 보고 바로가기
  • 2021학년도 교육서비스 개선 실적 바로가기
VR-Map 계절학기수강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사이버홍보실


[4단계 BK사업] 제 2회 ICDC 학술대회 개최

조회 518

김기섭 2022-01-27 10:04

동서대학교 4단계 BK사업 <미래영상콘텐츠 혁신융합 교육연구단>,

4단계 BK사업 <서비스디자인 기반의 사회혁신 교육연구팀>

이 공동으로 국제학술컨퍼런스 개최!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gital Contents

“The Future Prospect of Digital Contents and Platform

(디지털 콘텐츠와 플랫폼의 미래 전망)”

 

 

동서대학교 4단계 BK 미래영상콘텐츠 혁신융합 교육연구단(단장 : 최원호 교수)과 동서대학교 4단계 BK 서비스디자인 기반의 사회혁신 교육연구팀은 XCCT Global,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와 함께 “The Future of uture Prospect of Digital Contents and Platform (디지털 콘텐츠와 플랫폼의 미래 전망)”라는 주제로 2차 국제 학술 컨퍼런스를 소양아트홀에서 양일간(1월 26일- 27일) 온라인으로 진행하였다. 컨퍼런스는 실시간 원격 화상 시스템인 ZOOM과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유투브 채널을 통해 원격 실시간으로 송출되었으며 동시통역 서비스가 제공되었다.

 

본 행사는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영상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의 생태계 변화에 발맞추어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과 게임, 리얼타임엔진 등 미래콘텐츠 관련 이슈를 소개, 공유, 토론하는 소통의 장을 열었다. 또한 XR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연구실적과 사례를 공유하고, 미래콘텐츠 생태계에 대해 토론하는 장을 마련하였다. 미국, 중국, 한국 등 총 3개국에서 학계 및 산업계 저명인사들이 참여하였으며, 이를 통해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과 학술교류 그리고 대학원생의 역량 강화에 일조하는 계기로 삼았다. 학술 컨퍼런스는 4단계 BK4 사업의 핵심 국제학술활동으로서 의의가 있으며, 2회 행사에 이어 지속적으로 내실을 다져나가 브랜드 국제학술컨퍼런스로 위상을 확립할 예정이다.

 

○ 1일차 학술 컨퍼런스 (1월 26일 10:00 ~ 17:00)

 

개막 전 행사로서 XR 콘텐츠 제작의 의의와 현황, 전망에 대한 영상을 상영하여 참가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집중시켰다. 행사의 개막은 김정선 총괄부총장의 환영사 및 이종익 대학원장, 중남재경정법대학교 한중뉴미디어대학 추진염 당 서기의 축사로 시작되었다. 이어서 기조연설은 서강대학교 메타버스대학원장 현대원 교수가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플랫폼 시대의 도래와 로블록스로 대표되는 메타버스 콘텐츠 관련 이슈에 대해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헐리우드와 블록버스터가 공고히 해온 콘텐츠 플랫폼 시장의 진입 장벽을 빅데이터라는 새로운 기술과 인식의 전환으로 돌파하고 시장의 지배자가 된 넷플릭스, 2D 교육용 물리 시뮬레이터 프로그램에서 출발하여 게임을 만드는 메타 게임으로서의 플랫폼이 되어 메타버스 기술의 대표적 예시로 자리잡은 로블록스가 가지는 의의에 대해 강연자의 지식과 통찰을 통해 논의하였다.

 

 

본 행사 1부에서는 <영화와 방송의 현재와 미래상>라는 주제로 2명의 전문가가 발표를 진행하였다.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ACFM) 오석근 운영위원장은 ‘부산국제영화제, 앞으로 10년’을 주제로 발제하였고, 다음으로 박준균 KBS 후반제작부장이 ‘실시간 게임엔징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 사례’를 발표한 후 초청 패널 2인과 질의 응답 및 주제 토론을 진행하였다.

 

 

2부에서는 <중국 디지털콘텐츠의 흐름>이라는 주제로 절강전매학원 뉴스 앤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중국 인문역사 다큐멘터리의 발전상, 복건사범대학 미디어학원 야오궈창 석좌교수가 ‘중국 디지털 사운드 제작의 변화와 전망’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으며 1부와 같이 초청 패널 3인과 주제 토론을 진행하였다.

 

 

○ 2일차 학술 컨퍼런스 (1월 27일 10:00 ~ 17:00)

 

27일 오전에 시작된 3부 학술컨퍼런스는 <미래융합 콘텐츠 제작>를 주제로 청강문화산업대 융합콘텐츠스쿨 이득우 교수가 ‘메타버스로 만드는 새로운 창작자 생태계’, CG Academy BALCHAGI 장진호 대표가 ‘Interactive 3D’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으며 초청 패널 3인과 주제 토론을 진행하였다.

 

4부는 XR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을 주제로 한 세부 콘텐츠 제작 영역의 실무와 이슈를 강연하는 시간으로서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과 최원호 교수가 ‘Volumetrics Studio에서의 Live Action 제작’을,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과 최동혁 교수가 ‘영상 콘텐츠 제작기술의 진화와 MR 스튜디오’를,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과 조승우 교수가 ‘Lidar와 영상콘텐츠의 미래’를 주제로, 동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부 강승훈 교수가 ‘Holoportation과 미래콘텐츠 산업’을 주제로 발제하였다.

 

5부에서는 행사 발제자 및 온라인 참여자들이 행사에서 다루어진 이슈 전반에 대해 정리하고 공유하며 향후 해당 주제와 연구 주제를 정립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연간 정례행사로 자리잡은 본 학술대회에서 다음 테마와 행사 구성 다양성에 대해서도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