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대학교 주메뉴
전체메뉴
조회 1,177
2023-09-01 15:58
안녕하세요 저는 동서대학교 치위생학과 16학번 졸업생 박선교입니다.
졸업 후 2년 동안 동아대학교병원 치과에서 근무했었습니다. 입사 후 일반 외래진료 1년, 구강악안면외과 교수님을 전담하여 진료 스케줄부터 수술 어시스트 포함 1년, 총 2년 동안 효율적인 치과 진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해왔습니다. 현재는 평소 학문과 연구분야에 대해 관심이 있어 좀 더 전문적으로 배우고자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석사과정 / 치의학연구팀에 연구원으로 활동 중입니다.
저는 동서대학교 재학 시절 때부터 대학병원을 목표로 학교생활을 해왔었습니다. 단순히 학점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는 것 또한 항상 중요하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이 신념 덕분에 학업뿐만 아니라 보건의료계열학부대표를 역임하여 학생들을 이끌어 주요 행사를 기획 및 운영을 맡아왔고, 이 과정에서 리더십과 추진력, 협동심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동서대학교 부속기관인 영어잡지사의 기자 활동도 3년을 경험한 바가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경험으로 인해 끈기와 어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쌓여 박선교라는 하나의 지원자를 만들었습니다. 이 자신감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에서 저를 보여줄 수 있었고 결과 또한 대학병원 공채에 당당히 최종 합격으로 이끌어주었습니다.
대학병원을 목표로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면접 준비과정입니다. 1대 다중으로 이루어지는 면접 형식이 부담스러웠고 짧은 시간 내에 나의 역량과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1차 서류 전형에서 다른 지원자들과 비슷한 학점과 나이대라면 2차 면접에서는 분명한 차별화를 두어야 한다는 생각을 먼저 했습니다. 그리하여 면접을 준비함에 있어서 철저하게 예상 질문지를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꼭 병원에 관한 예상 질문지가 아니어도 일반 기업에서도 자주 묻는 기본적인 예상 질문지부터 최근 이슈화되는 기사를 읽어보고 나의 견해를 한 줄로 요약하여 정리하는 연습도 했었습니다. 저는 낯선 환경과 사람들 앞에서 다소 긴장하는 성향으로 부담을 느낄 때가 많았지만 질문지의 꾸준한 연습으로 극복하여 실제 면접에서 어떤 질문이 와도 당황해하지 않고 저의 견해를 심사위원분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취업과정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컴퓨터 자격증과 치과보험청구사3급 자격증이었습니다. 저희 학과 특성상,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과정에 학부생들이 시간을 많이 투자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국가고시 합격도 분명 중요하지만 나만의 스펙을 쌓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건강보험학 수업을 이수하면서 치과보험청구사 자격증 공부를 같이 병행하였습니다. 국시 과목은 아니었지만 수업을 열심히 이수했던 기억이 납니다. 자격증 공부를 할 때는 어렵고 생소한 치과 상병명들과 보험용어였지만 치과분야에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자라고 증명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여겨 열심히 노력하여 취득했습니다. 치과보험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요즘, 단기간에 취득하기 좋은 스펙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업과정뿐만 아니라 보험내용을 숙지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취업 후 진료에 도움이 많이 되기에 취업 전 취득하는 것을 꼭 추천해 드립니다.
제가 생각하는 취업성공 비결은 취업 준비과정을 위해 특정 대외활동을 경험하려고 하기보다는, 어떤 대외활동이든 우선 도전하고 경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학부 때의 경험들이 나만의 성공 사례, 실패 사례가 만들어졌고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만약 기업에 취업하길 희망하신다면, 기본적인 MS Office(word, excel, PPT) 활용 능력과 스피치 관련 경험을 많이 쌓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원하는 기업이나 병원 등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하셔서 모집공고를 확인하고 필요한 스펙과 경험을 차근차근 쌓아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진로의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몰라 혼란스럽고 여러 고민이 많은 시기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임상 하나만으로 한정적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내가 원하는 진로 방향이 어딘지 고민하고 신중하게 결정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본인이 어떤 치과위생사가 되고 싶은지에 대해서 한번 천천히 고민해 보세요. 대학병원에서 근무하고 싶은지, 대형 병원에서 근무하고 싶은지, 개인 의원에서 근무하고 싶은지, 아니면 해외로 나가고 싶은지, 연구소나 국가기관에서 근무하고 싶은지 등에 대해서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본인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곳이 어느 곳일지 생각해 보고, 교수님들과 함께 의논하고 상의하여 취업 준비과정에 조언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영어 공부는 평소에 꾸준히 공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는 어느 분야에서도 활용도가 좋습니다. 회화든 토익이든 필요한 것, 또 내가 좋아하는 것을 선택적으로 공부했으면 좋겠습니다. 취업뿐만 아니라 무엇이든 앞으로 꾸준히 노력하고 나아가다 보면 자기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추게 되고 원하는 목표를 분명히 이루실 거라 생각합니다.
무궁무진한 잠재적 능력을 갖추고 있는 여러분의 국가고시 전원 합격을 기원하며 동서대학교 치위생학과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