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GELS 코리아 모집(국내탐방)-선착순 모집
  • 미래내일 일경험 프로젝트형 참가자 모집
  • 동서대학교 ASP 2024 모집안내
  • 동서디자인미술실기대회
  • 2024년 동서대학교 아름다운캠퍼스 사진 공모전
  • GELS Challenger 참가자 모집
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대학생활사이버홍보실졸업생 성공스토리

사이버홍보실


[간호학과] 이대서울병원 김혜민 간호사

조회 522

2023-08-28 15:32

2018년 간호학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서울병원 근무 

안녕하세요 저는 간호학과 2014학번 김혜민입니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서울병원에서 간호직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가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집중해서 준비한 부분은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과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이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공을 들였던 부분입니다. 기업에서 추구하는 이미지와 나의 역량을 조합해 나라는 사람을 기업의 이미지에 맞게 잘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고민과 시간이 드는 과정이었습니다.

학부성적, 토익점수 등의 스펙은 눈에 보이는 객관적인 지표인 것에 비해 자기소개서는 잘 썼는지, 못 썼는지 객관적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도교수님과 학부 생활을 하며 작성한 포트폴리오를 확인하며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었고 교내의 자소서 첨삭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번의 수정을 거쳐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가 취업을 위해 면접을 보던 2017년 당시만 해도 서울의 주요병원에 취업한 동서대학교 출신 간호사가 드물었기 때문에 병원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분이 없었던 것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서울권 병원에 동서대학교 출신 간호사가 근무를 하고 있고 이러한 취업특강을 통해 실무에 있는 간호사의 실질적인 취업과 병원 관련 경험을 듣고 참고할 수 있는 것이 취업을 위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재학시절, 학교에서 운영하는 진로·취업 관련 프로그램 중 부산의 주요 대학병원 간호부장님들과 모의면접을 진행하는 과정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취업 현장에서의 분위기, 긴장감, 흐름에 대해 간접적으로 파악 할 수 있었으며 모의면접이 끝난 후 개별적인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점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실제 취업 현장을 겪고 보니 어려가지 상황이 모의면접에서의 상황과 대부분 유사하였고 실전에서의 상황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모의면접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취업 성공 요인]

학교 성적과 토익 점수는 높을수록 좋으니 이에 대한 팁은 없습니다. 무조건 더 좋은 성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학부성적, 토익점수 등 본인의 모든 역량이 숫자로 드러나는 것은 아닙니다. 기회가 주어져서 면접을 보게 된다면 면접에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확실하게 드러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한 번에 면접관을 사로잡는 확신 있는 표정과 목소리에서 나오는 당당함입니다. ‘안녕하십니까?’ 한마디에 면접관의 눈길을 잡을 수 있어야하고, 확신에 찬 표정으로 긴장감이 가득한 면접장에서도 꺾이지 않는 당당함을 보이는 것이 어느 병원이든, 어느 직장이든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천하고 싶은 취업 준비 방법-백문백답]

  • 학교 성적과 토익 성적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 외 대외활동은 이 두 가지가 충족된 후에 따르는 스펙입니다.
  • 면접에서 당당하게 나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백문백답을 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백문백답은 어느 질문에서나 막힘 없이 기계적으로 대답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훈련시키는 과정이 아닙니다. 여러 수많은 질문에 스스로 답을 달아보면서 ‘나’라는 사람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과장되거나 꾸미려 하지 않고 질문에 대한 솔직한 본인의 경험이나 생각을 적어보세요. 그런 과정을 통해 ‘나’를 먼저 아는 것이 면접을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BEFORE DONGSEO, AFTER DONGSEO’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교육을 통해 My Bright Future를 이뤄내겠다는 동서대학교만의 교육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대학생 때까지만 해도 크게 와 닿지 못했던 BDAD 교육 프로그램이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오고 나서야 스스로를 얼마나 성장시켰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취업을 앞둔 상황에서 끊임없이 본인의 실력을 의심하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걱정을 안고 있겠지만 동서대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여러분은 생각보다 더 멋진 사람이고, 경쟁자인 남들과 비교했을 때 뒤쳐지지 않는다는 것을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확신으로 가득 찼던 대학생 때의 제가 동서대학교의 울타리에서 조금씩 앞으로 나아갔던 것처럼 여러분 또한 지나온 시간들 속에서 크게 성장했을 것입니다. 물론 지금은 와닿지 않을 수 있지만 생각보다 더 실력 있고 더 성장해있는 본인의 지금의 모습을 믿고, 그런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시는 교수님과 학교를 믿고 당당하게 취업이라는 관문을 넘어 좋은 결과를 이루어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