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서대학교 ASP 2024 모집안내
  • 미국/중국/일본 SAP 파견학생 모집
  • 2024년 동서대학교 아름다운캠퍼스 사진 공모전
  • GELS Challenger 참가자 모집
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사이버홍보실


세계총장회의 개최-동서대 저력 확인

조회 13,927

2006-06-09 00:00

Untitled Document


12개국 21개 해외자매대학 총장 참석

"세계화 공동선언문" 채택


동서대는 6월 9일 오후 3시 해운대 파라다이스호텔에서 ‘2006 세계총장 회의’를 개최했다.
세계총장 회의는 부산지역 대학에선 처음 열리는 대학총장들의 국제회의이다.
이 회의에는 미국·중국·일본·독일·핀란드·뉴질랜드·캐나다·말레이시아·러시아·인도네시아 등 12개국 21개 자매대학 총장들이 참석했다.

장제국 국제협력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일본 리츠메이칸대학 총장과 핀란드 오울루대학 총장이 ‘글로벌 네트워크 시대에 대학의 역할과 과제’라는 주제로 각각 15분씩 기조연설을 했다. 장 위원장도 기조발표를 했다.

리츠메이칸대학 나카타 총장은 “일본의 경우 국립대학 보다는 사립대학이 변화와 개혁을 추진해오고 있고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오늘 총장회의에 참석한 자매대학들이 더욱 활발한 교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로벌 시대에선 국제적인 인재를 길러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더욱 다양한 협력관계를 구축해나가야 한다 ”고 밝혔다.

오울루대 라우리 총장은 “오울루 대학은 동서대학 처럼 IT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고 노키아 등 지역 기업들과 함께 산학협동을 통해 인재양성과 프로젝트 수행을 하고 있다”며 “대학의 경우 과학기술개발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장제국 위원장은 기조발표를 통해 “동서대는 이제 제2단계 세계화를 추진한다. 2단계에선 해외에 동서대 캠퍼스를 많이 세우게 된다. 또 자매대학들과 서로의 장점을 공유하는 협력관계를 구축해나갈 것이다. 이렇게 할 경우 자매대학들이 중복 투자를 피하면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 콘코디아대학의 프레우스 제이콥 총장을 비롯한 참가 대학총장들이 토론을 했다.

대학 총장들은 “글로벌 시대에 자매대학들이 앞으로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 교육의 글로벌화를 실현해나가자”고 다짐했다.

박동순 총장은 맺음말에서 “세계의 자매대학들이 한 자리에 모여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새로운 협력관계를 구축한 것은 대단히 뜻 깊은 모임이었다”고 평가했다.

회의 이후 동서대와 21개 자매대학 총장들은 국제교류·복수학위 프로그램 등 글로벌 교육(Global Education)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의 ‘세계화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대학 총장들은 또 각 대학별로 1명씩 참여하는 다국적 기술봉사단을 구성하고 인도네시아에서 국제 봉사활동을 한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합의했다.

우리대학은 이번에 4개 대학과는 별도의 협정을 맺었으며 리츠메이칸대학·중산대학과는 ‘2+2’ 협정을, 호프국제대학과는 미국 캠퍼스 협정을, 페트라 크리스찬대학과는 다국적기술봉사단 협정을 체결했다.

본격적인 해외캠퍼스 구축=우리대학은 이번 세계총장회의를 계기로 미국·중국 등 에 본격적으로 해외 캠퍼스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우리대학 재학생들이 세계 곳곳에서 공부할 수 있게 하고, 거꾸로 외국 학생들을 우리대학으로 대거 유치해 동서대를 가장 세계화된 대학으로 발전시켜간다는 전략이다.
7월 5일에는 중국 장쑤성 장인시(江蘇省 江陰市) 현지에서 ‘장인 동서대학교’ 건립을 위한 본 계약을 장인시와 체결하고 캠퍼스 건립공사에 들어간다.
장인 동서대학교가 내년 9월 개교하면 우리대학 학생들을 매년 1000명씩 중국으로 보내 중국어와 전공 교육을 시킬 예정이다.
또 자매대학인 미국 호프국제대학에도 동서대 미국 캠퍼스를 세운다. 미국에는 직접 캠퍼스를 짓지 않고 호프국제대학의 교육시설을 빌려 동서대 미국 캠퍼스로 활용한다.
미국 캠퍼스에도 우리 학생들을 대거 파견해 오전에는 호프국제대 교수들로부터 영어를 집중적으로 배우고, 오후에는 우리대학 교수에게서 전공 과목을 배우도록 한다는 것이다. 영어와 전공을 동시에 해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셈이다.

장제국 국제협력위원장은 “앞으로 동서대 학생들은 1년간 해외에서 공부를 해야 졸업이 가능한 교육시스템으로 개편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렇게 배운 우리대학 학생들은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종합홍보실>
</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