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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College, 창의 융합형 인재를 키워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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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진 2020-02-12 19:00

창의 융합형 인재 키워낸다!

융합교육 통합관리 운영하는 미래형 가상대학

'Q College' 출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준비된 인재‘인 READY (Q) 인재 양성 목표

혁신역량(R: Revolution), 공감능력(E: Empathy), 융합 역량(A: All-Embracing),

디자인 역량(D: Design), 젊은 도전정신(Y: Youthful)

 

올해 융합 교과목 신설하고 운영

▲학문 간의 벽을 허물고(학제 간 융합)

▲다양한 전공 교수님들이 함께 가르치고(Co-Teaching)

▲경험 위주의 프로젝트 수업(PBL, 문제/프로젝트 기반 학습)

우리 대학은 4차 혁명 시대를 주도할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Q College’를 출범시킨다.

 

2020년 1학기부터 본격 운영되는 Q College는 동서대 내 융합교육을 통합관리, 운영하는 미래형 가상대학이다.

 

Q College의 ‘Q’는 창의성의 출발점인 호기심(Question), 융합교육의 질적 우수성(Quality),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자질/역량(Qualification)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함축적으로 표현한다.

 

Q College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준비된 인재‘인 READY (Q)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READY (Q) 인재는 혁신역량(R: Revolution), 공감능력(E: Empathy), 융합 역량(A: All-Embracing), 디자인 역량(D: Design), 젊은 도전정신(Y: Youthful)을 지닌 인재, 즉 ‘디자인 기반의 융합 역량과 공감 능력을 토대로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젊은 도전정신을 지닌 인재’를 의미한다.

 

Q College의 주요 역할은 융합교육 수요분석, 융합 교과목 및 융합 연계전공 신설 운영, 융합교육과정 관리, 융합교육 홍보 및 확산이다.

올해 Q College는 융합 연계전공 개설에 앞서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융합 교과목들을 신설하고 운영한다. 융합 교과목은 ▲학제 간 융합 ▲Co-Teaching (참여 교수들의 공동 수업) ▲PBL (문제/프로젝트 기반 학습) 방식으로 진행된다.

 

융합 교과목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전공과 무관하게 본인의 전공(전공선택)으로 학점이 인정되며, 타 전공 분야 이수에 대한 학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절대평가를 실시한다.

 

김태완 Q College 학장은 “융합 교과목은 서로 다른 전공을 지닌 학생들의 공감과 협업을 토대로 현장의 문제와 프로젝트를 다룬다”며 “창의융합 역량 및 문제해결능력 함양과 현업에서 요구하는 실무역량 및 취업 경쟁력 강화, 우수 결과물의 공모전 출품, 특허 등록, 창업화, 학술논문 발표/게재 등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0년도 1학기에 개설될 6가지 융합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1. 차세대 모빌리티 디자인(디자인대학+보건의료계열+이공대학)

- 차세대 이동수단의 디자인을 다루는 서비스디자인과 인간공학의 융합교과목으로 실제 모빌리티 산업에서 수행되는 디자인 과정 진행

 

  1. 헬스케어 서비스 디자인1(디자인대학+스포츠과학계열+보건의료계열+이공대학+소프트웨어융합대학)

- 운동처방학/체육학, 서비스디자인, 인간공학 세 가지 학제 간 융합을 토대로 헬스케어 서비스의 인간중심 디자인 탐구

 

  1. 뇌공학과 재활(보건의료계열+메카트로닉스+컴퓨터공학부)
  • - 뇌 기능 장애에 대한 이해와 측정/진단을 다루는 방사선학과 작업치료학의 융합교과목으로 조기 진단 및 재활에 대한 기초지식 제공

 

  1. 건강 캠페인 프로젝트(미디어커뮤니케이션계열+디자인대학+스포츠과학계열+보건의료계열+이공대학+소프트웨어융합대학)
  • - 다양한 건강관련 캠페인을 기획, 적용할 수 있는 전공역량을 다학제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심화

 

  1. 아이데이션 융합실습1(컴퓨터공학과+디자인대학)
  • - 아이디어 기획을 바탕으로 한 크리에이티브 발상과 그에 따른 디자인 아트웍 및 IT기술 융합 교육

 

  1. 운동처방 콘텐츠 디자인(디자인대학+스포츠과학계열)
  • -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올바른 운동처방 지식과 이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디지털 디자인을 다루는 융합교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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