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서대학교 ASP 2024 모집안내
  • 큐칼리지 에듀바이트 스쿨 - 미래내일 일경험 인턴형 참여자 모집
  • 미국/중국/일본 SAP 파견학생 모집
  • 2024년 동서대학교 아름다운캠퍼스 사진 공모전
  • GELS Challenger 참가자 모집
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사이버홍보실


동서대 LINC+사업단, 제5회 대학리빙랩네트워크 포럼 공동개최

조회 3,534

2021-08-19 09:30

동서대 LINC+사업단,
제5회 대학리빙랩네트워크 포럼 공동개최
- 전국 28개 대학과 함께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 리빙랩으로 길을 찾다!

동서대학교 LINC+사업단(단장 조대수)은 지난 17~18일 양일간 대구 엑스코에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하고 전국 28개 대학이 참여한 ‘제5회 대학리빙랩네트워크 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대학리빙랩네트워크는 동서대, 경남대, 계명대, 대전대, 동국대, 동명대, 전남대, 전북대, 전주대 등 전국 28개 대학이 참여한 ‘대학 주도 혁신 플랫폼’으로 지난 2019년 7월 국회도서관에서 발족식 개최를 시작으로 올해 5회를 맞이했다.

이번 포럼은 ▲글로벌 리빙랩 ▲대학 리빙랩 정책 ▲주제별 세미나와 토론 ▲우수사례 발표 및 전시 순으로 진행됐다. 코로나 19 사태를 고려해 현장-온라인 생중계를 병행했으며 발표자를 포함한 최소한의 인원만 현장에 참여했다.


동서대는 대학별 리빙랩 우수사례로 ‘배리어프리 리빙랩 주요 운영 성과’를 발표했다. 동서대는 2018년부터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와 배리어프리 문화 콘텐츠 제작 및 장애인 미디어 축제를 협업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동국대 LINC+사업단과 ‘2021 리빙랩 트윈’ 프로젝트를 통해 배리어프리의 공공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발표자인 동서대 LINC+사업단 이현동 교수는 “부산복지개발원 자료에 따르면 부산시 등록 장애인의 97%가 문화·예술 활동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배리어프리가 우리 사회에 보편화될 수 있도록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문화적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동서대 LINC+사업단 김형우 지역협업센터장은 “이번 포럼은 대학과 지역이 상생하는 ‘대학 리빙랩’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었다”며 “동서대는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지역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대학-지역 연계 지역사회 공헌 활동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서대는 지역사회공헌 분야 선도 대학으로 꼽힌다. 2018년 1월부터 전국 10개 대학이 소속된 ‘지역사회공헌 연구회’ 회장교를 맡고 있으며 매년 지역사회공헌 캡스톤디자인 페어, 지역사회공헌을 위한 지역사회 문제해결 아이디어톤 프로그램 등을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