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동서대학교 아름다운캠퍼스 사진 공모전
  • GELS Challenger 참가자 모집
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사이버홍보실


부산 광안리 그린컵(GreenCup), 환경보호에 앞장서다!

조회 5,977

2020-11-18 17:43

부산 광안리 그린컵(GreenCup), 환경보호에 앞장서다!

  • 동서대LINC+사업단 ·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시티즌 사이언스 랩성과 확산

부산의 대표적 명소 광안리를 쓰레기로부터 해방시켜 줄 ‘그린컵’이 등장했다. 그간 광안리 해수욕장은 플라스틱 소재 컵으로 몸살을 앓아왔는데, 이번에 그 해결책이 나온 것.

 

그린컵은 일회용 플라스틱 컵 대신 다회용 그린컵을 사용하고 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된 컵 공유 서비스다. 그린컵과 제휴를 맺은 카페가 컵 제공 및 수거를 담당하며, 이용자는 음료 주문 시 그린컵을 요청하면 된다.

 

그린컵은 부산 내 여러 기관들의 협업이 이뤄낸 결실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우선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시티즌 사이언스 랩(Citizen Science Lab)을 통해 지역 스타트업 ‘그린업’을 발굴했다.

 

시티즌 사이언스 랩은 리빙랩을 통한 문제 발굴부터 해결 서비스 기획 및 구현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예비창업자는 창업을 실현하고 기창업자는 비즈니스모델을 확장할 수 있는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특화된 지원사업이다.

 

동서대학교 LINC+ 사업단은 바통을 이어받아 지원사격에 나섰다. 짜임새 있고 높은 퀄리티의 그린컵 제작을 위해 디자인부터 홍보까지 전반적인 과정에 참여했다. 특히 동서대 디자인대학 학생들에게 컵 디자인을 맡겨 젊은 감각까지 더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와 동서대 LINC+ 사업단은 이번 기회를 바탕으로 시티즌 사이언스 랩 지원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그린컵은 서비스 개시에 앞서 ‘그린컵 챌린지’를 개최한다. 오는 21일 오후 1시 광안리 해수욕장 일대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고, 그린컵 서비스를 홍보하는 자리를 가진다. 그린컵과 무료 커피를 제공하는 깜짝 이벤트도 마련해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그린컵은 부산 광안리 일대에서 시작해 서비스 영역을 꾸준히 넓힌다는 계획이다.

 

동서대 김형우 지역협업센터장은 "환경을 비롯한 각종 캠페인을 위해 시민들의 협조를 구하던 시대는 지났다"면서 “나도 끼워달라고 하고 싶고, 같이 하는 것만으로도 ‘힙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