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동서대학교 아름다운캠퍼스 사진 공모전
  • GELS Challenger 참가자 모집
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사이버홍보실


동서대 관광학부-(주)테크트리컴퍼니 산학공동연구 성과물 제2탄 출시

조회 6,591

2020-09-16 16:52

동서대 관광학부()테크트리컴퍼니 산학공동연구 성과물 제2탄 출시

황령산 전망쉼터에 안면인식 무인계측기 설치로 관광객 측정 문제 해결

부산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부산울산지사와 기술이전 협약 체결

<안면인식 무인계측기 설치 사진>

 

동서대학교 관광·MICE 센텀산업단지캠퍼스 조성사업단(단장 홍정화)과 (주)테크트리컴퍼니(대표 김성민)가 공동개발한 안면인식 무인계측기를 황령산 전망쉼터에도 설치하여 관광업계에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들 두 기관은 지난 3년간 산학공동연구를 해 온 결과 안면인식 무인계측기를 개발하여, 지난 5월에는 울산대교 전망대에 설치한데 이어, 이번에는 부산을 대표하는 관광지인 황령산 전망쉼터에 설치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안면인식 무인계측기 설치를 위해 양 기관은 부산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부산울산지사와 기술활용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앞으로 계측기 설치 및 통계사이트 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된다. 또한 관광객 정보를 공유하며 추가적인 관광마케팅을 위한 협력을 증진시켜 나갈 예정이다.

 

기존의 관광지에 설치된 무인계수기는 관광객수를 측정하는데 있어 중복 카운팅되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으나, 이번 연구를 통해 헤드카운팅 솔루션과 연동된 시스템을 구축하여 관광객 계수를 자동화하고 추가적인 안면인식 기술을 통해 중복인원을 구분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아울러 방문자의 성별이나 연령대도 인식하는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어 축적된 빅데이터들은 향후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안면인식 무인계측기 설치 사진>

현재 황령산 전망쉼터는 부산관광공사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아울러 황령산 봉수대는 한국관광공사가의 야간관광 명소 100선에 선정되어 향후 집중적으로 홍보될 중요한 관광자원이다. 이번 안면인식 무인계측기의 설치로 관광객 수는 물론 성별과 연령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개발을 진행한 동서대학교 관광학부의 홍정화 학부장은 “울산대교 전망대에 이어 부산을 대표하는 황령산 전망쉼터에도 무인계측기를 설치한 점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강조하면서, “부산과 울산 지역의 관광지 홍보마케팅을 하는데 중요한 빅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