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서대학교 ASP 2024 모집안내
  • 큐칼리지 에듀바이트 스쿨 - 미래내일 일경험 인턴형 참여자 모집
  • 미국/중국/일본 SAP 파견학생 모집
  • 2024년 동서대학교 아름다운캠퍼스 사진 공모전
  • GELS Challenger 참가자 모집
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사이버홍보실


핀란드 알토대학교 석사과정 진학

조회 7,612

2020-09-15 17:14

동서대 디자인학전공 IS루트 2011학번 장기용 졸업 동문

핀란드 알토대학교(Aalto University) 석사과정 서비스디자인 전공 진학

알토대학교는 Art&Design 부문 세계 7위, 세계 혁신대학 3위 선정된 대학

동서대 졸업 후 1년 3개월간 서비스디자인 전문 업체에서 실무 경험한 뒤

서비스디자인 발원지 유럽에서 더 큰 꿈 이루기 위해 유학 결정

석사 마친 뒤 핀란드 뿐 아니라 기회가 있는 곳이라면 IT 기업,

컨설팅기업, 정부기업 등 다양한 곳에서 도전하고 경험해 볼 생각

안녕하세요, 저는 동서대학교 디자인학전공 IS루트 2011학번 장기용입니다. 2019년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서비스디자인루트를 졸업하고 올해 2020년 9월 학기부터 2년 동안 핀란드 알토대학교 CoID(Collaborative and Industrial Design) 석사과정 서비스디자인 전공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알토대학교(Aalto University)?

핀란드 정부 주도하에 다학제 융합을 통한 새로운 혁신대학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헬싱키 공과대, 경영대, 디자인대학을 합병하여 2010년에 설립된 프로젝트 대학교입니다. 디자인대학의 경우 1871년 설립되어 약 150년 전통을 자랑하고 Art&Design 부문 세계 7위(QS 2020)이며 세계 혁신대학 3위(WURI 2020)로 선정된 대학입니다.

 

학부에서 배운 것은?

2011년 디지털콘텐츠학부에 입학하였습니다. 하지만 군대 전역을 하고 2년 휴학을 하며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 지 오랜 시간 방황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아르바이트로 전전긍긍하던 와중에 우연히 노스페이스의 501km 국토 대장정에 참여하였습니다. 그곳에서 만난 전국 각지의 다양한 친구들과 교류하며 더 넓은 시야를 깨우쳤고 이때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었고 복학 후 어릴 적부터 좋아했던 디자인을 시작해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남들보다 늦은 나이에, 이미 시작한 전공자와 경쟁력이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던 시기에 서비스디자인이라는 학문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미적 결과를 중시하던 디자인 개념을 넘어 서비스를 기획, 설계하고 가시화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혁신적인 디자인 패러다임에 매료되었습니다. 오히려 남들이 하지 않는 디자인을 하는 게 졸업 후 자신의 강력한 이점이 될 것이라 확신하고, 복학하여 2008년부터 국내 최초 서비스디자인을 연구하시는 이성필 교수님의 많은 지도편달에 힘입어 미래에 대한 비전을 굳혀가게 되었습니다. 특히 학창시절 이성필 교수님께서 진행하시던 다양한 산학프로젝트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이는 서비스디자인의 현장을 이해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핀란드로 유학을 가게 된 계기는?

학부에서 서비스디자인을 공부하면서 미국에 소재한 퍼듀대학과 국제 공동 워크숍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고 이에 세계를 대상으로 보다 많은 경험과 심층 있는 연구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졸업 후 1년 3개월간 서비스디자인 전문업체에서 짧은 기간 실무를 하면서 해외 주요 대학을 발굴하던 중 서비스디자인의 발원지인 유럽에서 공부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는데 유럽에서는 국내보다 관련 학문이 더 선진화되어 있고 이미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장학금을 받을 수 있고 연구 방향이 지금까지 경험한 바와 잘 맞다고 생각되는 핀란드 알토대학교로 최종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학창시절 경제적 어려움으로 힘들었지만 동서대의 다양한 장학금 혜택이 많은 도움이 되었고 다양한 국제프로그램을 경험하면서 꿈이 있다면 포기하지 않고 한발씩 나아가면 그 끝엔 항상 해결책이 있으리라 믿었습니다. 후배님 또한 학창시절 다양한 경험과 자신이 할 일에 하루하루 최선을 다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만들어 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앞으로의 포부

서비스디자인과 연계될 수 있는 비즈니스나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어, 현지 2년 간 여러 가능성을 두고 공부하고 시도해보려 합니다, 졸업 후에는 핀란드 뿐 만 아니라 기회가 있는 곳이라면 IT 기업, 컨설팅기업, 정부기업 등 다양한 곳에서 도전하고 경험해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