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서대학교 ASP 2024 모집안내
  • 큐칼리지 에듀바이트 스쿨 - 미래내일 일경험 인턴형 참여자 모집
  • 미국/중국/일본 SAP 파견학생 모집
  • 2024년 동서대학교 아름다운캠퍼스 사진 공모전
  • GELS Challenger 참가자 모집
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사이버홍보실


동서대 이건명씨 옥주현과 뮤지컬 "아이다" 주연

조회 15,806

2005-09-13 00:00

Untitled Document


동서대 이건명씨 뮤지컬 ‘아이다’ 주연

전 핑클멤버 옥주현씨, 문혜영씨와 8개월간 열연

우리대학 공연예술학부 3학년 이건명(33)씨가 뮤지컬 ‘아이다’에서 남자 주인공 라다메스 역을 맡아 열연중이다.
이건명씨는 남경주 이후 우리나라 최고의 뮤지컬 재목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1996년 2월 서울예술대 연극과를 졸업하고 지난 8월 18일 편입학 시험을 통해 우리대학에 3학년으로 입학했다.
이 작품은 신시뮤지컬컴퍼니가 120억원의 제작비를 들인, 올해 공연계 최대의 화제작이다. 국내 뮤지컬 사상 30만명 관람을 목표로 하고 있다.
8월 27일 서울 LG아트센터에서 개막 공연을 한 아이다는 내년 4월까지 장장 8개월간 공 연된다.
남자 주인공 라다메스 역에는 이건명씨와 이석준씨가, 여주인공 아이다 역에는 핑클멤버였던 옥주현씨와 문혜영씨가 맡았다. 아이다는 더블 캐스팅 공연으로 진행되는 작품이다.
수업을 받기 위해 12일 부산에 온 이건명씨를 공연예술학부 학부장 차순례 교수 연구실에서 만났다.

-서울 토박이인데 어떻게 동서대에 입학하게 됐나.
“2003년 동서대 이동근(현재 배우로 활동) 교수를 만나러 온 적이 있다. 그 때 사실 동서대에 반했다.
개인 연습실 까지 갖춰 놓은 환경을 보고 놀랐다. 개인 연습실을 마련해준 대학은 거의 없다. 뮤지컬은 개인 연습이 필수적이다. 특히 아주 열정적으로 연습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교수들의 열성도 대단했다.”

-또 다른 이유는 없었나.
“10년간 뮤지컬 배우를 하고 있지만 갈수록 부족한 점이 많고 더 배워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됐다. 그래서 내 마음 속에 이미 자리잡고 있던 동서대를 주저 없이 선택하게 됐다. 서울과 부산을 오가면서 공부해야 하지만 기필코 동서대 졸업장을 따겠다. ”

-서울예술대 연극과를 졸업했던데.
“1996년 2월 예술대 연극과를 졸업했다. 연극이 전공이어서 노래·무용을 전문적으로 배우지 못했다. 그래서 뮤지컬을 본격적으로 배우러는 것이다. 주위에선 내가 늦은 나이지만 동서대에 입학했다는 사실을 다 알고 있다.”

-동서대 뮤지컬 전공 졸업생들의 활약은 어떤가.
“서울에선 동서대 출신 배우들의 활약이 대단하다. 뮤지컬 분야에선 잘 알고 있다. 배우 뿐 아니라 연출자로 활약하는 사람도 있다. 갈수록 동서대 파워가 강해질 것이다.”

-지금 아이다 공연 상황은.
“매회 공연마다 1200석의 객석이 꽉 찬다. 관객들의 열기가 대단하다. 덩달아 배우들도 신바람이 나 있다.”

-어떻게 아이다 주연 배우로 캐스팅됐나.
“내가 지난해 독일 에센에서 아이다 공연을 봤다. 인생에서 가장 큰 감동을 받은 작품이다.
그 때부터 아이다 무대에 내가 주연으로 꼭 서봐야 겠다는 꿈을 품게 됐고 남자 주인공 라다메스 역 연습을 했다. 라다메스가 불렀던 노래를 평소 연말 행사 등 곳곳에서 불렀다.
은근히 내가 아이다 주연으로선 제격이라는 인상을 심어준 셈이다.
때마침 아이다 주연배우 캐스팅이 있어 오디션을 받았는데 당선됐다. 어찌보면 준비된 아이다배우라고나 할까….”

-여주인공 옥주현 · 문혜영과 호흡은 잘 맞나.
“옥주현은 뮤지컬을 전혀 모르는 가수이다. 그런데 이번에 주연으로 낙점됐다. 자기가 살아온 인생대로 뮤지컬 연기를 하기 때문에 아주 신선한 느낌을 준다.
문혜영은 뮤지컬로 잔뼈가 굵은 배우이다. 무대에서 아주 노련하다. 서로 다른 색깔을 가진 배우와 공연하니 연기하는 맛이 난다. 두 배우 모두 호흡이 잘 맞다.”

-이 공연은 언제까지 계속되나.
“내년 4월까지 예정돼 있다.10월까지 좋은 좌석은 벌써 다 팔렸다.1주일 쉬고 1주일 공연을 한다. 공연이 없는 주에 수업을 받으러 부산에 온다. 동서대 가족들이 공연을 보고 싶으면 10월 이후 가는 게 좋을 것 같다. ”

-나이가 제법 됐는데, 결혼은.
“미혼이다. 결혼을 하면 내가 좋아하는 뮤지컬에 100% 전력을 쏟을 수 없을 것 같다. 당분간 결혼을 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 생활이 좋다. 내가 그렇게 원하던 아이다 주연까지 맡았으니 아주 행복하다. 올해는 뮤지컬대상 남자주연상을 받았으면 좋겠다.”
이건명씨는 2001년 뮤지컬대상 남자신인상, 2003년 뮤지컬대상 인기스타상을 받았으며 주연으로 공연한 뮤지컬만 10여 작품이 넘는다.
한편 우리대학의 뮤지컬 전공은 2000년 전국 4년제 대학에선 처음 개설됐으며 현재도 4년제 대학에는 우리대학과 단국대, 목원대, 명지대에만 뮤지컬 전공이 있다.

<종합홍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