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동서대학교 아름다운캠퍼스 사진 공모전
  • GELS Challenger 참가자 모집
로그인 VR-Map
Language
Korean English Chinese
팝업열기

사이버홍보실


중국 SAP 체험

조회 12,454

2018-08-13 10:00

중국어학과 4학년 이혜련 학생의 중국 SAP 체험

 

급변하는 중국과 마주한 모든 순간이 저에게 훌륭한 학습의 장이자

설렘과 즐거움 그 자체였다

중국 SAP 통해 크게 성장했으며, 가슴 속 막연하게 담아 두었던

중국 취업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좋은 기회 주신 동서대학교와 지도교수님께 감사의 인사 전한다

안녕하세요, 중국어학과 4학년 이혜련입니다. 저는 2018년 1학기 중국 SAP 프로그램으로 동서대학교 중국 분교가 있는 후베이성 우한(湖北省武漢)에 위치한 중남재경정법대학(中南財經政法大學)에서 어학연수를 하였습니다.

3학년이 된 후 진로선택과 취업으로 인해 고민하던 중 ‘나’라는 사람에 대해 되돌아보고,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지고 싶었습니다. 2학년 때, 중국어학과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중국 산동대학교 어학연수를 통해 얻었던 좋은 경험이 좀 더 자신 있게 중국 SAP에 지원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산동대학교에서 배웠던 경험을 살리고, 한국에서 배울 수 없는 것들을 배우자는 목표를 가지고 제 자신을 현지화 시키는데 집중했습니다. 여행만으로는 느낄 수 없는 진정한 중국생활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중국 생활은 매력이 넘쳤습니다. 배운 중국어를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중국인 친구들을 사귀어 중국문화에 대한 깊이를 더하며, 변화하는 중국과 마주하는 모든 순간이 저에게 훌륭한 학습의 장이자 설렘과 즐거움 그 자체였습니다.

1. 중국인 친구 만들기는 필수

 

▲ 중국인 친구들과 함께 한 언어교류활동

우리 학교와 중국 중남재경정법대학이 합작하여 설립한 한중 뉴미디어학원을 통해 여러 중국인 친구를 사귈 수 있었습니다. 서로의 모국어와 문화를 가르쳐주는 교류활동을 통해, 궁금하거나 모르는 문제가 생겼을 때 즉시 해결할 수 있었고, 방과 후 또는 주말에 우한의 맛집이나 관광지, 역사유적지를 함께 탐방하기도 하고, 탁구와 같은 레포츠활동을 즐기며 여가시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특히 저를 모델로 친구가 사진촬영을 하여 전공 과제를 완성하도록 도와준 적이 있었는데, 친구도 좋은 점수를 받았고, 저도 멋진 사진을 남길 수 있어서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습니다. 중국인 친구들과의 교류활동 덕분에 중국어 실력이 많이 향상되었을 뿐 아니라 중국생활이 더욱 순조롭고, 알차고, 즐거웠습니다.

2. 주제별 토론수업과 우수한 교육환경

 

학교 수업 중에서는 말하기(口語)수업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교재 내용을 바탕으로 매주 교수님께서 주제를 주시면 학생들은 스스로 정보를 찾아 발표를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모르는 것도 많이 알게 되었고, 다른 학생들과 생각을 교류하고, 교수님의 의견도 들을 수 있어 아주 유익했습니다. 처음엔 고급반 수업이 어려워 고전을 하기도 했지만, 힘든 만큼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학습에 집중하였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교수님께 바로바로 질문하여 해결해나갔습니다. 또한, 수업시간에 배웠던 문장과 단어를 실제 대화 속에서 활용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학기말에 우수 학생으로 선발되어 장학금을 받기도 했습니다.

중국 SAP프로그램은 수준별로 교육 커리큘럼, 수업방식, 교재, 교내활동 등 중국어 실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도서관, 운동장, 농구장, 배구장, 테니스장 등 교내 학생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어학연수를 하기에 조건이 아주 좋습니다. 중남재경정법대학교는 우한의 다른 대학교와 달리 한국인 유학생 숫자가 많지 않아, 교수님들을 비롯한 학교 관계자분들이 학생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배려해주시기 때문에 유학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거의 없습니다.

3. 중국 취업, 막연함에서 확신으로

 

이번 어학연수에서 저에게 무엇보다 가장 큰 인상을 남긴 것은 모바일 혁명을 주도하는 중국의 눈부신 발전이었습니다. 어딜 가나 스마트폰이 현금을 대신하고, 위챗이나 앱을 통해 불가능한 것이 없을 정도로 모바일 결제 지불방식과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 공유소비서비스 등이 발달되어 있었습니다. 2년 전 산동에서 체험한 중국과 또 다른,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을 보고, 너무 놀라웠고 한편으로는 당황스러웠습니다. 격변의 현장 중국, 최첨단 모바일문화 속, 낯설고 새로운 환경에서 마주했던 수많은 난관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과정은 제 자신을 더욱더 성장시켰으며, 가슴 속에 막연하게 담아 두었던 중국 취업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하였습니다.

4. 기회는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찾는 것

 

중국 SAP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한 학기는 저에게 목표와 열망을 품게 해주었고, 앞으로 제가 나아가고 싶은 길을 찾게 해준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중국이 궁금하면 중국에 직접 가보고 몸소 느껴야 합니다. 지금 용기내지 못하고 망설이시는 분이 있다면 후회하지 말고, 과감히 중국 SAP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분명 놀라운 기회가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기회를 마련해 주신 동서대학교와 지도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