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홍보실


현재의 능력과 경험에 IT 기술 접목하기

조회 1,028

김현진 2019-01-31 09:00

정현석 미래커리어대학 학장 평생학습 시리즈

 

100세 시대에는 기존 하나의 기술만으로는 평생을 살 수 없다.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익혀야 한다. 평생학습이 이루어져야 100세 시대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왜 평생학습을 해야 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길잡이가 될 만한 칼럼을 동서대 미래커리어대학의 정현석 학장이 준비했다.

⑴내 직업은 내일도 안녕할까 ⑵공부하면서 창업 준비하기 ⑶현재의 능력과 경험에 IT 기술 접목하기 순으로 시리즈를 게재한다.<편집자 설명>

시리즈 1 : 내 직업은 내일도 안녕할까?

시리즈 2 : 공부하면서 창업 준비하기

시리즈 3 : 현재의 능력과 경험에 IT 기술 접목하기

동서대학교 미래커리어대학

학장 정 현 석

 

 

미래를 대비하지 않으면 나의 역할은 없다.

 

너무 단정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라져 갈 직업군에 속해 있는 사람들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많은 매체에서 이야기하는 직업 사회 변동의 가장 큰 원동력은 과학기술의 발전일 것이다. 이와 더불어 인구의 고령화 및 인권 의식 향상으로 인한 안전 의식 증대와 기초생활 보장의 필요성 등도 직업군의 변화에 크게 작용할 것이다.

 

국내 현실만 살펴보더라도, 일단 최저임금 및 노동시간 단축의 영향으로 많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 자동화 바람이 불고 있다. 또한 안전사고에 대해 정부가 민감하게 대응하게 되어,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구조적 노력 혹은 인간을 대신할 수 있는 장치 개발도 가속화될 것이다. 업무 생산성 향상과 품질 확보를 위해서도 자동화는 점점 더 절실해 질 것이다. 미래의 변화는 현재 진행형이라고 할 수 있다.

 

직업의 변화는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볼 수 있다.

 

(1) 사라질 직업, (2) 기존 직업보다 부가가치가 높아지는 직업, (3) 서로 다른 직무간 융합으로 생겨나는 새로운 직업, (4) 완전히 새로운 직업 등이다. 새롭게 생겨나거나 부가가치가 높아지는 직업의 공통점은 자동화, 소프트웨어화 혹은 지능화가 개입된다는 것이다. 모두 다 하이테크와 관련된 직업이다.

 

메카트로닉스융합공학부 학생들이 드론 시스템을 테스트 하고 있다.

자신의 경력에 IT기술을 추가한 새로운 직업을 꿈꾸어 본다면 다음과 같은 직업이 있을 것 같다.

안전장치 개발 전문가

국내외의 변화 중에 두드러진 점이 안전에 대한 인식 변화이다. 점점 더 위험한 직업에 대한 회피 현상은 점점 더 심화될 것이며, 관리기관에서도 안전사고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에 적극적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안전관리법에 기초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자동화 기술을 터득하게 된다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안전 확보용 제품을 시장에 내 놓을 수 있을 것이다.

기술통역관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외국어를 이용하여 무역이나 일반 통역 업무를 담당해 온 사람이라면 IT관련 기술을 터득하게 됨으로써 이 분야의 기술통역도 가능하게 된다. 단순한 관광통역보다 수입 측면에서도 차이가 나고, 국내 기업의 기술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된다. 기술자에게 영어를 가르쳐서 기술통역 수준까지 발전시키는 것 보다, 영어에 능숙한 사람에게 기술을 가르치는 쪽이 훨씬 효율적이라는 사실은 기술 영업을 해 본 기업이라면 다 느끼고 있는 사실이다.

철학과 출신자의 프로그래머

프로그림밍은 기법보다는 체계적인 사고능력을 요구한다. 흔히 깡통이라고 표현하고 있는 컴퓨터에게 뭔가를 수행하게 만드는 것이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한 단계 한 단계 체계적으로 명령하지 않으면 컴퓨터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철학, 논리학, 법학 등은 체계적인 사고 능력을 기르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분야에서 수학한 사람들이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코딩을 학습하게 되면 습숙 속도는 타 전공자 보다 빠를 수 있다.

화학장치 제어시스템 전문가

화학공학을 전공하고 동일계열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공정감시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 혹은 제어시스템을 공부해도 좋을 것 같다. 특히 위험한 공정에 대한 집중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IT기술을 습득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무대장치 제어시스템전문가

공연에는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특수효과들이 적절한 타이밍에 구사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많은 조력자들이 동원되기도 한다. 만약 무대장치에 관한 일을 수년간 해 온 사람이 제어기술을 터득하게 되면 무대장치 설계 및 제어를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될 수 있을 것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스마트 관리자

대기업 대부분이 활용하고 있는 기술이지만 아직 도입하지 못한 일반 기업, 마트, 병원 등의 관리자 중에 SNS와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 조직이 얻는 이득은 아주 커질 것이다. 예를 들어 고객들의 구매 취향을 분석해 두고, 할인 행사 품목에 관심을 가질 만한 고객에게 직접 안내하는 시스템도 가능할 것이다.

로봇 기술자가 된 요양보호사

노인 간병에 종사하던 요양 보호사가 자동화 기술을 학습하게 되면, 노인의 특성 및 환자 상태에 맞는 보조 장치 혹은 소프트웨어를 누구보다 더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장치를 활용하면 더 많은 환자들이 편안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요양 보호사들의 피로도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팜 경영자 및 시스템 개발자

귀농하여 비닐 하우스를 경영하는 사람 혹은 농학을 전공한 사람이라면, 작물의 특성에 맞는 환경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타 농가에 보급할 수도 있다. 각종 센서 및 제어기술을 터득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작물 특성에 맞는 드론을 개발하여 자신의 업무에 적용할 수도 있다.

 

앞으로는 다양하고 무수한 기술간 융합이 새로운 직업 혹은 현재 직업의 효율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어떤 IT기술을 접목하면 더 재미있게 일할 수 있을지 지금부터 꿈 꿔야 할 것이다.

 

담당부서 :
종합홍보실
담당자 :
김현진
연락처 :
051-320-2090
최종수정일 :
2017-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