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홍보실


아시아대학총장포럼 참가

조회 1,389

김현진 2018-11-13 13:00

박동순 동서학원 이사장, 장제국 동서대 총장, 김정선 부총장 일행

인도네시아 방문 마치고 귀국

 

아시아대학총장포럼 참가 및 아시아 8개 대학과 협정체결

장제국 총장은 총장포럼서 기조연설 통해

아시아연합대학(Asia Alliance University) 설립 제안

박동순 동서학원 이사장과 장제국 동서대 총장, 김정선 부총장, 정찬 국제협력처장, 김정희 국제교류센터장이 최근 인도네시아를 방문하고 귀국했다.

이사장·총장 일행은 아시아대학총장포럼에 참석하고 아시아대학들과 협정을 체결하는 등 동서대의 글로벌 비전인 ‘아시아 허브 대학’을 실현하는 데 힘을 쏟았다.

◇아시아대학총장포럼

제17회 아시아대학총장포럼(AUPF)이 11월 7일 인도네시아 페트라 크리스찬대학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에는 아시아 14개국 62개 대학이 참석해 아시아 대학의 협력과 발전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장제국 총장은 이번 총장포럼 메인 이벤트인 토크쇼에서 ‘조립형대학 개념 통해 교육 변화시킨다(Changing the Context of Education through the Concept of an Assembly University)'는 제목으로 기조연설을 했다.

장 총장은 전 세계적인 현상인 대학의 위기를 공유경제 개념을 도입해 극복·발전시켜가야 한다”며 “이를 위해 조립형대학 개념을 도입한 아시아연합대학(Asia Alliance University·AAU)을 설립하자”고 제안했다.

 

장제국 총장의 이 제안에 대해 참가대학들이 적극적인 지지를 보냈으며 기조연설 이후 이어진 회의(Parallel Session)에서도 많은 언급과 건설적인 질문이 쏟아졌다.


◇AUPF 상임이사회

아시아대학총장포럼에 앞서 AUPF 상임이사회가 11월 6일 열렸다.

장제국 총장을 포함한 상임이사들은 ▲2019년 아시아 서머 프로그램은 인도네시아 페트라 크리스찬대학에서 주최하고 ▲2019년 AUPF는 방글라데시 다포딜 국제대학에서 주최하며 ▲제1회 Asia Faculty Workshop은 중국 광동외어외무대에서 주최하는 안건을 확정했다.

또 AUPF 공식 출판물인 Asian Higher Education Chronicles의 경우 페트라 크리스찬대학의 주관으로 연 2회 발행하기로 결정했다.

 박동순 이사장이 페트라 크리스찬대학 이사장과 기념품 교환을 하고 있다.

이날 저녁에는 수라바야 시장 주최 만찬이 있었으며 박동순 이사장이 AUPF 외국 참가자 대표로 수라바야 시장과 기념품 교환을 했다.


◇아시아 8개 대학과 협정 체결

동서대는 11월 8일 아시아대학총장포럼 참가 대학 중 8개 대학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체결한 대학은 필리핀 만다나오대학, 인도네시아 사나타 다마 대학 등이다.

우리대학은 아시아 대학들과 교류·협력 관계를 강화해 아시아 허브대학으로 발전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장제국 총장은 “보다 활발한 아시아 대학 간 연대를 통해 더욱 실질적인 교류를 해 나가기로 결정했다”며 “국경을 초월한 고등교육기관간의 교류와 협력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담당부서 :
종합홍보실
담당자 :
김현진
연락처 :
051-320-2090
최종수정일 :
2017-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