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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P사업단 성과평가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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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진 2019-04-04 17:00

동서대학교 IPP사업단

2018년도 IPP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A’ 등급 쾌거

지난해 재학생 150명 장기현장실습에 참여, 41명은 현장실습기업에 채용

대학 당국과 기업, 참여 학생들에 현장실습비 및 장학금 지원

 

곽준식 IPP사업단장 “동서대는 IPP사업을 통해 기업과 함께 성장할

차별화된 인재 양성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 다짐

 

4월 2일, 동서대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장기현장실습)형 일학습병행제사업’이 2018년도 IPP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에서 A등급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번 성과는 고용노동부 주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전국 38개 IPP사업 운영대학을 대상으로 조직관리, 목표달성, 실습관리, 연계취업률, 참가자 만족도 등을 바탕으로 평가한 결과이다.

 

동서대는 2017년 IPP사업 운영 대학에 선정되어 산학 공생 협력모델을 구축하고 산업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에 힘을 쏟아 왔다. IPP장학금을 마련하여 참여 학생들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현장실습비 및 기업컨설팅 지원을 통해 참여기업의 부담을 줄이고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산학 공생 협력 관계형성을 위한 노력 등을 높이 평가받았다.

 

동서대는 IPP사업 운영을 위해 학사제도를 개편하여 IPP에 참여하는 학생은 4개월 기준으로 12학점을 이수하도록 하였으며 졸업학점이 부족한 학생에게는 방학 중 계절학기로 전공수업을 들을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참여율과 실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업에서 제공하는 현장실습비 외에도 대학에서 IPP장학금(2억4천만원) 및 현장실습비(2억4천만원)을 별도 책정하여 매월 80만원(장학금 40만원, 현장실습비 40만원)을 추가 지급하였다.

 

IPP사업단은 20년 이상 대기업 근무 경력이 있거나 회사를 경영한 전문가를 산학협력 전담교수로 초빙하여 기업·학생 매칭, 실습 수행 평가를 관리한다. 이들은 현장경험과 기업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학생과의 진로 상담을 통해 현장실습 후 취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돕는다.

지난해에는 7개 학과에서 150명의 학생이 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하였으며 참가학생 중 41명은 현장실습기업에 채용되었다.

동서대는 올해 참가대상을 전 학부로 확대, 지역기업 150개 이상의 기업과 협약을 맺고 110여명 학생들에게 IPP(장기현장실습)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동서대 IPP사업단은 2018년에는 공동훈련센터로 선정되어, 2019년부터 일학습병행제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일학습병행제도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 육성을 위해 기업과 대학이 함께 장기간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교육훈련을 마친 학생의 역량을 국가(또는 해당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또는 대학 학위) 등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다.

일학습병행제 시행에 따라 동서대에 재학 중인 4학년 36명의 학생들은 졸업하기 전 학습근로자로 선 채용되어 1학기는 대학에서 직무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훈련교육을 받고 8월부터 기업에서 근무하면서 학점을 인정받고 졸업과 동시에 학위를 수여받게 된다.

곽준식 동서대 IPP사업단장은 “IPP 일학습병행제는 학생들이 기업에서 장기간 일하면서 실무교육을 체계적으로 배워 ‘경력있는 신입사원’으로 거듭날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라며 “이번 평가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기업과 함께 성장할 차별화된 인재 양성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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